오피니언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자 칼럼] 내륙의 반도 '적성' 예찬
기사입력  2019/05/27 [21:16]   조이안 기자

♧적성은 반도이다♧

적성은 내륙의 반도이다. 반도란 반쪽만 섬이란 뜻이다. 

단양군 적성의 지형은 동북쪽을 제외한 동남쪽은 단양호, 서북쪽은 청풍호가 둘러 감싸고 있고,그 강물로 감싸 안은 것도 모자라 동쪽은 천주산, 남쪽은 말목산, 서북쪽은 금수산, 동북쪽은 칠성봉이 병풍처럼 둘러쳐 있다.

자연적으로 축조된 성곽 모형의 지형을 갖추고 있어 지명을 적성이라 명명했나 보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외부로 부터의 침입이 용이하지 않아서 전략적 요충지로서 그 역할을 담당했던 것이 아닐까?

뿐만 아니라 태풍.지진등 풍수해 및 조류독감, 구제역 등 전염병으로 부터 가장 안전한 지형을 가지고 있는 곳이 적성이다.

 

♧열두품달 - 인물의 산실♧

금수산 정상의 산세가 사람의 얼굴 상을 하고 있고, 한자로 벼슬 품계 품(品) 자 형상을 하여 예로 부터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다.

 

《금수산 정상을 여인의 모습을 하고 있다하여 일명 여인봉이라고 하여 산아래 남근석 공원을 조성해 놓았으나, 저의 그간의 공부(명리.관상.지리.역학)를 기반으로 정확히 분석한 결과 여인상이라기 보다는 남성상에 가깝다.

금수산 정상 봉우리 바로 턱 밑에 불룩 솟은 부분을 여성의 가슴으로 판독하여 여인상이라 판정한 것으로 보이나,자세히 보면 그곳은 가슴 부위가 아니고 쇄골이 튀어 나온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배곱 아래 남자 성기처럼 솟아 오른 부위까지 넓게 판독하면 금수산 정상 부분은 남성에 가깝다 -조이안 감수》

 

그래서 열두명의 걸출한 인물이 난다하여 열두품달이라 했던 것인데, 12명의 걸출한 인재 중 현재까지 8명이 나왔고 앞으로 4명의 인재가 더 배출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적성에서 배출된 인물(인재) ☆

<태어난 분 & 이곳에서 수학한 분 포함>

1)우중대 : 고려  문하시중

2)우탁 : 고려 성균관 제주. 시인

3)유척기 : 조선조 영의정. 문장가

4)이산해 : 조선조 영의정(태어나진 않았으나 적성 성곡리에서 공부하여   영의정까지 올랐다)

5)박창식 : 국회의원

6)송광호 : 국회의원

7)안영기 : 국회의원 (적성초교 졸업)

8)이재정 : 국회의원.민주당 대변인. 인권변호사 (태어나진 않았으나, 묵석에서 사시 합격했다)

 

♧전략적ㆍ군사적 요충지 - 적성♧

적성 금수산 능선에서 좌측으로 따라가다 보면, 서북 방향을 감시하는 큰 문이 보이고, 좀더 내려가면 작은 문이 보인다.

이곳을 옛 사람들은 큰 문악, 작은 문악이라고 불렀는데, 이곳이 바로 산 넘어를 감시, 감찰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거대한 석문인 것이다.

적성면의 절반은 금수산 자락으로 둘러싸여 있다. 금수산 접경에 축조된 산성은 발견된 것만 무려 8곳이다.

가은산성(성곡리),애곡산성(애곡리),상리산성(상리),가혜성(금수산),동대성(금수산),석토성(성곡리),견제산성(금수산),작성산성(금수산)※가은산.작성산은 금수산을 모산으로 하는 산이다.

충북에 축조된 산성 61곳 중 17곳이 단양군에 축성되었고, 그 중에 8곳이 적성면 금수산 접경에 축성된 것으로 보아 적성은 군사적.전략적 요충지가 분명하다.

 

♧전국 최고의 명당 - 적성♧

토정비결을 완성한 토정-이지함 선생이 전국의 명산. 명소를 돌아 다니다 정착한 곳이 적성면 성곡리(성골)이다.  이곳에서 토정비결을 완성했다.

그리고 충남 보령에 있던 선조들의 묘소 다섯기를 모두 성골(성곡리 오로봉 주변)에 옮긴 후, 친 조카인 이산해가 영의정에 제수 됐다.

이상과 같이 전국에 풍수좋고 살기좋은 명당이 여러곳있지만, 풍수.지리.음양.기지.예언.비결 등과 관련한 학문이 깊었던 토정 이지함 선생이 그 학식의 결정체인 토정비결을 집필한 곳이 적성이다.

충남 보령에 있던 선조들의 묘소 다섯기를 옮겼던 그곳이 적성이다.

그 만큼 한반도에서 가장 안전하고 살기 좋은 곳이며 명당이라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 조이안 기자

ⓒ 단양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밴드 밴드
 
 
광고
'시월의 멋진 날 갈대밭의 향연' 음악회, 오는 26일 열린다
광고
광고